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는 함께 사는 세상 만들기에 앞장섭니다.

안녕하십니까? 부산 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 센터장 장세헌입니다.


WEBLOGO

안녕하십니까. 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 센터장 장세헌입니다.
현대인들의 정신건강문제는 소수의 특정한 사람에게 해당되는 것이 아닌,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우리 공통의 문제로 인식이 바뀌어지고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 빠른 경제성장의 뒷면에 산업화, 도시화로 인한 개인주의와 상호소통의 감소로 인한 인간 소외 및 인간성 상실 등은 개인을 지지해줄 지지체계 및 자원의 부족을 초래하여 정신건강을 위협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조사에 의하면 한국 성인 6명 중 1명꼴로 정신건강문제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한국의 자살율이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회원국 중 1위를 달리고 있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따라서 우리 사회의 정신건강 문제를 개인의 문제로만 방치해서는 안되며, 국가와 지역 사회 구성원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시급히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공중 보건 및 공공 복지의 문제로 다뤄야 함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정신건강문제를 겪고 있는 개인이 정신건강전문가를 찾아서 도움을 받는 비율은 현저히 낮은 상태이며, 주변 사람들의 부정적인 시선,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 등이 정신질환을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을 막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동구정신겅강복지센터는 지역 주민들이 정신건강서비스를 가까이서 손쉽게 서스럼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12년 6월 부터 서비스를 시작하여 지금까지 달려왔습니다. 현재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정신질환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과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사례관리, 조현병, 우울증, 알코올중독 등 중증정신질환의 재활사업과 자살예방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 사회로부터 소외되어서 지내시는 독거노인 및 정신적 어려움을 가지신 분들이 지역사회에서 주민들과 함께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가까이에서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저희 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는 앞으로도 동구 지역주민의 정신건강과 복지증진을 위한 마음의 등대가 되어서, 지역주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그 날까지 쉼없이 환하게 여러분의 앞길을 비추어 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 센터장장세헌